이 포스트는 CentOS 7 (2018년 4월 업데이트된 7.5-1804 버전 기준)에 대한 운영체제 설치 방법을 기술하였습니다. 일부 마이너 버전에 따라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사용자의 설치 환경에 따라 아래 내용이 다르게 동작할 수 있으므로 설치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CentOS 7 설치 과정 중 디스크 파티셔닝에 대한 과정을 기술합니다.
‘설치 대상’ 에서는 디스크 파티션 작업을 통해 운영체제에 대한 디스크 관리를 효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의 디스크 파티션 작업은 중요합니다. 추후에 파티션 변경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서버의 특정 디렉토리 마다 할당되어야 하는 디스크 크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워크스테이션 용도인 경우 할당된 ‘로컬 표준 디스크’를 선택한 후 파티션 설정 항목의 ‘파티션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를 선택한 후 완료를 클릭합니다. 서버용으로 사용 시에도 파티션 자동 설정을 사용해도 추후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자동 할당은 해당 운영체제의 권장 파티션 설정 내용과 비슷하게 맞추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수동 설정을 하고 싶을 경우, ‘파티션을 설정합니다(그림의 2번)’ 를 선택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CentOS의 수동 디스크 파티션 설정은 아래 참고 문서에서 제안된 권장 크기에 따라 지정하겠습니다.
수동으로 파티션 설정 (자동 선택인 경우 이 항목을 건너뜁니다.) 화면에 도달했습니다.
여기서 하단의 ‘+’ 를 클릭하여 새 마운트 지점을 추가하겠습니다.
첫번째로 /boot 디렉토리에 대한 크기를 지정합니다. CentOS에서는 boot 디렉토리에 대한 권장 용량을 250~500MB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넉넉하게 500MB를 지정하겠습니다.
이 작업을 진행할 때, 디렉토리는 앞에 /(최상위 경로)를 붙여야하며 용량은 M(MB), G(GB)와 같이 표기해야 합니다.
지점 설정이 완료되면 ‘마운트 지점 추가’ 를 클릭합니다.
만들어진 /boot 파티션의 장치 유형을 ‘표준 파티션’으로, 파일 시스템을 ‘ext4’로 설정한 후 ‘+’ 버튼을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다음으로 SWAP 파티션을 지정하겠습니다.
SWAP 영역은 하드웨어 RAM의 용량의 2배가 적당하므로 현재 1 GB 크기임을 가정하고 2G로 설정합니다.
(GB 대신 G로 입력해주세요.)
‘마운트 지점 추가’를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만들어진 SWAP 파티션의 장치 유형을 ‘표준 파티션’으로, 파일 시스템이 ‘SWAP’인지 확인한 후 ‘+’ 버튼을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이번에는 홈 디렉토리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마운트 지점에 ‘/home’ 을 입력합니다.
홈 디렉토리는 사용자 전체의 개인 홈 디렉토리이며 일반적인 문서나 파일 등이 위치하는 곳이므로 용도에 따라 크거나 작게 설정해야 합니다. 서버용인 경우 특별히 홈 디렉토리의 크기를 크게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크스테이션 용도로 사용할 것이라면 다운로드 파일이나 개인 파일 보관 용도로 홈 디렉토리가 자주 사용되므로 많은 공간을 할당해야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30GB(30G 입력)를 지정하겠습니다. ‘마운트 지점 추가’를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home 파티션의 장치 유형을 ‘LVM’으로, 파일 시스템이 ‘ext4’인지 확인한 후 ‘+’ 버튼을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용량을 루트 디렉토리 경로(/)에 지정합니다. 마운트 지점을 ‘/’ 로 입력하고 용량은 비워둔 채로 ‘마운트 지점 추가’ 를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 파티션의 장치 유형을 ‘LVM’으로, 파일 시스템이 ‘ext4’인지 확인합니다.
이제 파티션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상단의 ‘완료’ 를 클릭하여 수동으로 파티션 설정을 마치겠습니다.
변경 요약에서 변경된 사항을 확인하시고 ‘변경 사항 적용’ 을 클릭하여 적용을 완료합니다.
이후 내용은 아래 문서에서 계속됩니다 :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 문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터를 실행하고 개발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려 하면 로그 창에 아래와 같이 표시되면서…
리눅스 명령어 - kill, killall 리눅스 kill 명령어는 특정 프로세스를 종료해주는 명령어입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JavaScript는 역사가 긴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많은 자바스크립트 표준이 만들어졌고, 현재는 많은 문법적…
NodeJS 테스트 프레임워크인 Mocha는 비동기 테스트를 지원합니다. 간혹 특정 테스트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언제부턴가 윈도우 11을 처음 설치할 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계정 로그인을 강제로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