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TC
javascript-card-green

JavaScript typeof null이 ‘object’인 이유

JavaScript는 역사가 긴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많은 자바스크립트 표준이 만들어졌고, 현재는 많은 문법적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지금 설명하려는 것은 최신 문법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긴 세월 존재해왔던 만큼 일어나는 특이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JavaScript typeof null = object?

nullJavaScript의 원시 데이터 타입입니다. 값의 제공자에 의해 비어있는 값을 표현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비슷한 데이터 타입으로 undefined가 있지만 null과의 데이터 타입은 다릅니다. undefined의 데이터 타입은 “undefined”입니다.

그렇다면 null의 데이터 타입은 무엇일까요? null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정답은 object입니다. typeof null의 결과가 뜬금없이 object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null의 데이터 타입이 object일까요? 에 대한 정답은 아주 허무합니다. 사실 이 것은 JavaScript 문법 자체의 알려진 버그입니다.

이 문제가 알려진 후 수정을 위해 새로운 ECMA 표준 제안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너무 오래 전 부터 발생하였기도 하고, 무심코 타입을 변경했다가는 수많은 프로젝트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고려해 현재까지도 이 문제를 고치지 않고 유지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null의 데이터 검증이나 타입 검사를 하기 전에는 데이터 타입이 의도와는 다를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참고자료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포스트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