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JAVA] 볼륨 키를 누를 때 미디어 음량으로 조절하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볼륨 키앱의 음량조절할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볼륨 키를 눌러보면 ‘벨소리’로 음량이 맞추어지게 됩니다.

문제는 이게 말 그대로 전화메시지 앱에서만 발생하는 ‘벨소리’용 음량이기 때문에 현재 앱의 음량을 조절하지 못한다는겁니다.

이러한 현상이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는지 미디어 음량 설정을 기본으로 고정하는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아예 최근 안드로이드 버전 부터는 ‘미디어 음량 조절: 음량 버튼으로 항상 미디어 음량을 조절합니다’ 라는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아예 기본값을 미디어 음량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아마 갤럭시 S8 이상의 삼성 기종의 스마트폰에만 들어간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일부 기종에는 이 옵션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미디어 음량 조절을 켜게되면 어떤 위치에 있더라도 무조건 볼륨 버튼으로 ‘미디어 음량’을 조절하게되는데요. 반대로 미디어 음량이 필요없는 다른 앱에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 개발자쪽에서 프로그램적으로 미디어 음량을 기본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볼륨 키를 누를 때 미디어 음량으로 조절하기


볼륨 키를 누를 때 기본 값으로 미디어 음량으로 조절하기 위한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저 원하는 액티비티의 onCreate 메소드에 다음과 같은 한 줄 코드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setVolumeControlStream(AudioManager.STREAM_MUSIC);

onCreate 메소드 안에 넣은 예시입니다.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VolumeControlStream(AudioManager.STREAM_MUSIC);
}

이는 볼륨컨트롤의 기본 설정을 STREAM_MUSIC(음악 및 미디어)로 바꾸겠다는겁니다. 필요한 위치에서 위 코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미디어 볼륨 이외에도 다른 볼륨 타입으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AudioManager.STREAM_MUSIC 대신에 다른 인자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 AudioManager.STREAM_MUSIC – 미디어 볼륨
  • AudioManager.STREAM_ALARM – 알람 볼륨
  • AudioManager.STREAM_SYSTEM – 시스템 볼륨
  • AudioManager.STREAM_NOTIFICATION – 알림 볼륨
  • AudioManager.STREAM_VOICE_CALL – 통화 볼륨
  • AudioManager.STREAM_RING – 벨소리 볼륨

 

위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긴 하지만, 다른 방법도 존재합니다. 이번에는 onKeyDown 메소드를 활용하여 키 입력 이벤트에 따른 볼륨 조절을 수동으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이 코드도 필요한 액티비티 클래스 마다 넣어주어야 합니다.

private AudioManager mAudioManager;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mAudioManager = (AudioManager) getSystemService(Context.AUDIO_SERVICE);
}
    
@Override
public boolean onKeyDown(int keyCode, KeyEvent event) {
    switch (keyCode) {
    case KeyEvent.KEYCODE_VOLUME_UP:
        mAudioManager.adjustStreamVolume(AudioManager.STREAM_MUSIC, AudioManager.ADJUST_RAISE, AudioManager.FLAG_SHOW_UI);
        return true;
    case KeyEvent.KEYCODE_VOLUME_DOWN:
        mAudioManager.adjustStreamVolume(AudioManager.STREAM_MUSIC, AudioManager.ADJUST_LOWER, AudioManager.FLAG_SHOW_UI);
        return true;
    }

    super.onKeyDown(keyCode, event);
    return true;
}

 

JooTC

안녕하세요. 테크놀로지에 관심이 많은 블로거입니다.

View Comments

  • 정말 필요한 기능입니다... 근데 저걸 어디에 넣어야 되는 건가요?? ㅠㅠ 볼륨키로 벨소리까지 작동되니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Recent Posts

[iOS] Xcode ‘You do not have required contracts to perform an operation’ 해결

Xcode에서 iOS 애플리케이션을 빌드(Archive)하고 App Store Connect에 앱을 업로드하는 도중,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면서 더…

1주 ago

[안드로이드]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 해결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 문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터를 실행하고 개발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려 하면 로그 창에 아래와 같이 표시되면서…

6개월 ago

Zalgo 텍스트와 이를 방지하는 방법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게시글이나 댓글에 간혹 장난을 목적으로 작성된 특이한 글자를 볼 수 있습니다. 위…

8개월 ago

리눅스 kill, killall 명령어 – 특정 프로세스 종료하기

리눅스 명령어 - kill, killall 리눅스 kill 명령어는 특정 프로세스를 종료해주는 명령어입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8개월 ago

JavaScript typeof null이 ‘object’인 이유

JavaScript는 역사가 긴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많은 자바스크립트 표준이 만들어졌고, 현재는 많은 문법적…

8개월 ago

Mocha Error: Resolution method is overspecified. 해결 방법

NodeJS 테스트 프레임워크인 Mocha는 비동기 테스트를 지원합니다. 간혹 특정 테스트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8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