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TC
Linux에서 sudo, su, su – root 명령어의 차이점

Linux에서 sudo, su, su – root 명령어의 차이점

sudo, su, su – root 차이점


root 권한과 관련된 아래 명령어들은 서로 같아보이지만 각자의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sudo [command] su
su – root (su -)

먼저, sudo는 현재 계정에서 단순히 root의 권한만 빌리는 것입니다.

root권한을 이용하여 접근 권한을 얻고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슈퍼유저로서의 액세스를 돕습니다. 반면 su는 현재 계정에서 root계정으로 전환하는 명령어입니다.

 

su와 su – 는 root 계정으로 전환한다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그러나 su는 root 계정의 환경변수를 가져오지 않고 현재 계정의 환경변수를 사용하게 될 것이고 su – 는 root계정의 환경변수까지 모두 가져와서 root 계정에 접근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su – 의 환경변수 일부입니다. root의 환경변수까지 모두 가져오게 됩니다.

MAIL=/var/spool/mail/root
PATH=/usr/lib64/qt-3.3/bin:/usr/local/sbin:/usr/local/bin:/sbin:/bin:/usr/sbin:/usr/bin:/root/bin
PWD=/root

 

이번엔 su 의 환경변수 일부입니다. normaluser 라는 계정의 환경변수를 가져오게 됩니다.

MAIL=/var/spool/mail/normaluser
PATH=/usr/lib64/qt-3.3/bin:/usr/local/bin:/bin:/usr/bin:/usr/local/sbin:/usr/sbin:/sbin:/home/normaluser/bin
PWD=/home/normaluser

 

두 내용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중요한 작업을 할 경우 su 와 su -를 잘못 사용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용한 포스트였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하단의 Vote와 댓글로 남겨주세요 🙂
유용합니다!
아쉽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avatar
error: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