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TC
android-old-logo-2019

안드로이드 Q, 버전 네이밍 체계 바뀐다… 안드로이드 10으로

구글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새로운 버전 이름으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디저트 이름을 따르던 버전 체계를 버리고 단순히 숫자 표기로 부른다고 합니다.

 

android-old-logo-2019-2

디저트 이름의 안드로이드 버전 체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매년 새로운 메이저 버전이 발표됩니다. 이 때 발표되는 버전의 이름에는 킷캣, 롤리팝, 마시멜로, 오레오와 같이 주로 과자나 달콤한 사탕과 같은 디저트 이름이 붙었습니다.

디저트 이름으로 붙이는 관습은 버전 코드명이 알파벳으로 구성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 A, B, C와 같이 버전 코드명이 붙으며 안드로이드 O오레오(Oreo), 안드로이드 P파이(Pie)와 같이 이름이 붙습니다. (물론 6.0이나 7.0과 같이 번호로 구성된 버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2019년 8월 22일,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다가오는 새 버전인 안드로이드 Q(버전 10.0)에서 부터 이러한 관습을 깨고 번호가 붙은 버전으로 네이밍 체계를 바꾸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더 이상 디저트 이름으로 불리웠던 버전 이름은 폐기되며, 안드로이드 10, 안드로이드 11과 같이 번호로 통용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Q 대신 10… 구글이 버전 체계를 바꾼 이유

그렇다면 이러한 버전명 체계를 갑자기 왜 바꾸게 된 것일까요?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이제 열번째 메이저 버전을 맞이하게 되면서 10이라는 숫자가 나름의 의미가 있다고 여기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다음 해의 버전은 11이 될 것이지만, 일반 사용자에게 열번째 버전을 확실하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겠죠.

또한 안드로이드 Q에서 Q에 대한 마땅한 디저트 이름이 없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퀘사디아(Quesadilla)와 같은 이름도 있지만, 디저트로 보기 어려울 수도 있어서 망설였을지도 모릅니다.

구글이 밝힌 가장 명확한 사유는 각 국가별 사용자의 디저트 이름에 대한 인지가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지했고,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디저트 이름의 버전은 가령 안드로이드 파이(Pie, 9.0)가 최신인지 오레오(Oreo, 8.0-8.1)가 최신인지와 같이 구분하기 어렵다고 여긴다는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단순히 숫자 표기로 통합하면서 더욱 명확한 버전 구분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새롭게 디자인 된 로고, 안드로이드 10으로 불러주세요

구글의 안드로이드 버전 체계가 바뀌면서 기존의 안드로이드 로고 또한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로고를 변경한 이유는 기존의 연한 초록색으로 디자인 된 로고가 저시력자의 청색 인지가 어렵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라는데요.

android-new-logo-2019

새로운 로고는 사용자가 조금 더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새로운 색상과 검은색으로 구성된 안드로이드 글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앞으로의 버전 부터 이러한 새 로고가 사용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개발자와 사용자는 Q 대신 안드로이드 10이라는 명칭에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안드로이드 10는 언제 대중에게 선보일까요?

안드로이드 10의 출시일은 2019년 9월 3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업데이트가 예상되는 스마트폰 기종은 삼성LG스마트폰은 미정이며, 구글 픽셀 기기와 샤오미 스마트폰 시리즈에 업데이트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었나요?

댓글 남기기

avatar
error: 경고: 무단 콘텐츠 복사 및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