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변수는 사용자 또는 시스템 단위로 설정할 수 있는 동적 값 세트이며 주로 프로그램이나 커맨드라인 명령어를 실행할 때 해당 프로그램에서 경로, 설정 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윈도우와 macOS 뿐만 아니라 리눅스에서도 환경변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env
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사용자의 환경 변수 목록을 출력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 변수를 커맨드라인 명령을 통해 설정하려면 export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리눅스 export
명령은 꽤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지정할 변수명과 값을 아래와 같이 대입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export TERM=xterm
위 예시에서는 TERM
이라는 환경변수의 값을 xterm
으로 변경한 상황입니다. =
기호의 양옆에는 공백을 포함하지 않아야 합니다.
환경변수 값이 길어지거나 공백이 많은 경우 큰따옴표("
)를 사용하여 묶어도 됩니다. 다만 변수명에는 큰따옴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export MY_PROJECT_PATH="/home/user/Projects"
설정한 변수가 실제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해보려면 env
명령 또는 echo
명령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env
의 경우 많은 환경변수가 출력되기 때문에 grep
을 통해 원하는 변수만 출력되도록 합니다.
$ env | grep MY_PROJECT_PATH
echo는 달러 기호($
)를 붙여서 간단하게 원하는 변수만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달러 기호를 붙이지 않으면 입력한 그대로의 문자열이 출력될 것입니다.
$ echo $MY_PROJECT_PATH
export
명령어를 사용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이 명령어는 로그인 셸에 한해 일시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로그아웃을 하거나 재부팅을 하게되면 지정한 변수가 모두 초기화 될 것입니다.
환경변수 값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bashrc
나 .bash_profile
과 같은 특정 로그인 스크립트 파일에 export
명령문 전체를 하단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전체 사용자에 적용하려면 /etc/bash.bashrc
파일의 하단에, 현재 사용자에게만 적용하려면 사용자 홈 디렉토리인 ~/.bashrc
파일의 하단에 명령을 붙여넣으면 됩니다.
단 시스템 마다 사용 중인 셸(bash, zsh…)이나 운영체제에 따라 파일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환경을 파악한 후 위 방법을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 문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터를 실행하고 개발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려 하면 로그 창에 아래와 같이 표시되면서…
리눅스 명령어 - kill, killall 리눅스 kill 명령어는 특정 프로세스를 종료해주는 명령어입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JavaScript는 역사가 긴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많은 자바스크립트 표준이 만들어졌고, 현재는 많은 문법적…
NodeJS 테스트 프레임워크인 Mocha는 비동기 테스트를 지원합니다. 간혹 특정 테스트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언제부턴가 윈도우 11을 처음 설치할 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계정 로그인을 강제로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