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TC
xshell tunneling window

Xshell ssh SOCKS 터널링 설정으로 포트 포워딩 적용 방법

SSH SOCKS 터널링 설정하기


이번에는 터미널 에뮬레이터인 Xshell을 이용하여 ssh 터널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부 네트워크에서 방화벽으로 인해 포트가 막힌 공유기 등의 장치로 연결하고자 특정 포트를 열어서 외부 네트워크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려면 포트 포워딩 과정이 필요합니다.

Xshell을 사용하는 이유는 SSH SOCKS 터널링 설정을 위해서 SSH 프로토콜이 필요하며 포워딩 규칙을 지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내부 네트워크의 웹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 80포트는 막혀있지만, 특정 포트가 열려있다고 가정하여 진행해보겠습니다. (테스트는 내부 호스트 서버로 진행하였습니다.)

xshell new session

먼저 Xshell을 켜고 ‘파일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 세션을 만듭니다.

 

xshell fowarding settings

세 세션의 호스트 정보를 입력한 후, ‘연결 – SSH – 터널링’을 클릭합니다.

xshell port fowarding     xshell port fowarding

새로운 포워딩 규칙을 추가한 후, ‘Dynamic (SOCKS4/5)’ 를 선택한 후 적용해줍니다.

(이 때 수신 대기 포트는 3333(열려있는 포트) 으로 지정해줍니다)

새 세션 정보 입력을 마무리 한 후 저장해 줍니다.

chrome network settings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설정 – 네트워크 – 프록시 설정 변경’ 을 선택해줍니다.

internet LAN settings

인터넷 속성에서 ‘연결 – LAN 설정 – 프록시 서버’ 란의 ‘사용자 LAN에 프록시 서버 사용(이 설정은 전화 연결이나 VPN 연결에는 적용되지 않음)’을 체크해주고 ‘고급’을 클릭해줍니다. 이 때 ‘로컬 주소에 프록시 서버 사용 안 함’에 체크가 되어있는지에 대해 주의해주세요.

 

internet proxy settings

 

브라우저 프록시 설정의 ‘Socks’를 ‘localhost’ 로 입력해주시고 포트를 규칙에 설정된 포트로 입력합니다.

모든 인터넷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확인을 클릭하여 빠져나와 줍니다.

 

xshell tunneling window
▲ 터널링 창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Xshell을 켜고 터널링 창을 보이게 한 뒤, 방금 만들었던 세션을 실행시켜줍니다.

포워딩 규칙대로 해당 세션의 IP를 사용하여 소켓을 사용한 포트 포워딩에 성공하였음을 보여줍니다.

(direct-tcpip와 도착지가 제대로 표시되었다면 포워딩이 적용된 것입니다.)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포스트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