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개수 제한 정책을 알아보자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는 전세계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노출되고 클릭되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가장 많은 광고 종류 뿐만 아니라 클릭 당 광고 단가가 다른 광고 플랫폼보다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망설일 필요 없이 구글을 선택하고는 합니다.
웹 사이트나 블로그 페이지의 경우 애드센스 배너를 어떤 위치에 배치하고 어떤 형태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크고 작은 고민들이 필요합니다. 방문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어떠한 타이밍에 광고를 클릭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만 더 적은 광고를 노출하면서 더 높은 수익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는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광고를 삽입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을 정책 사항에 추가하여 특정 페이지에서 광고 개수가 일정 개수를 초과할 경우 정책 위반 사유에 해당함을 명시했습니다. 구글에서 일반적으로 허용하는 광고는 한 페이지 당 최대 4개이며, 여기에도 서로 같은 광고 단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애드센스 광고 삽입 개수 제한이 사라지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정책에 대한 내용을 암묵적으로 허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에서 최대 광고 허용 개수에 대한 문구를 제거하였고 일부 정책을 개편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애드센스 자동 광고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사실상 자동 광고에서도 최대 광고를 초과하여 개제하고 있음을 나타내면서 이제 구글은 더 이상 최대 개수에 대해 제한을 걸지 않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한 페이지에 수많은 광고를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애드센스 정책 도움말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존재합니다.
한 페이지에 콘텐츠보다 많은 광고를 개제하지 마십시오.
이 부분을 유의하여 이미지를 제외한 텍스트를 기준으로 적절하게 광고를 배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페이지 내에 텍스트가 적다면, 클릭 범위가 어느 쪽으로 높아지는지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사이트 보다는 광고 컨텐츠에 더욱 집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너무 적은 그리고 너무 많은 광고를 삽입하지 않으면서 적절한 배치를 한다면 올바른 클릭이 발생하면서 사이트에 대한 광고 수익이 증대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