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TC
windows-terminal-app-card

마이크로소프트, 새로운 윈도우 터미널 앱 공개

윈도우 10용 새로운 터미널 앱 공개

지난 5월 6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윈도우 10에 곧 등장할 예정인 새로운 터미널 소프트웨어(Windows Terminal)를 공개하였습니다.

윈도우 10에는 서드 파티 소프트웨어를 제외하고 그렇다 할만한 터미널 앱이 없었습니다. 기존의 명령 프롬프트Power Shell은 클래식 앱으로서 충분히 오래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니버셜 앱 환경으로 Token2Shell과 비슷하다곤 생각했는데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적인 터미널 앱이 등장하게 되면서 앞으로 유니버셜 앱 환경의 터미널 앱을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늘어날지에 대해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윈도우 터미널 앱에는 어떠한 기능이 탑재되었을까?

윈도우 터미널은 으로 이루어진 터미널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작업 특성상 여러개의 서버를 동시에 열어야 하는 경우 탭 환경의 인터페이스로 인해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탭을 Split & Arrange 할 수 있지는 않아보이며 이는 추후 새로운 기능으로 추가 될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윈도우 터미널은 GPU 가속 렌더징 엔진(DirectWrite/DirectX)을 사용하여 이모티콘, CJK(Chinese Japanese Korean)문자, 프로그래밍 문자 등의 어떠한 문자나 기호 더라도 빠르고 정확하게 표시해냅니다.

windows-terminal-app-menu
터미널 앱의 메뉴 화면 (출처 – devblogs.microsoft.com)

터미널 앱에는 기존의 명령 프롬프트나 PowerShell은 물론 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으로 불림) 환경의 우분투/리눅스 터미널과 Azure, AWS와 같은 클라우드나 IoT, 호스팅 환경의 터미널을 SSH를 사용하여 접속할 수 있는 모든 구성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windows-terminal-app-screenshot
터미널 앱을 사용하는 모습 (출처 – devblogs.microsoft.com)

아직은 최초 버전의 발표 소식 뿐이기 때문에 더 많은 기능의 추가 가능성에 대해서는 확정된 것이 없으며, 사용자 피드백을 받고 계획하는 단계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윈도우 터미널오픈소스로 공개되어 GitHub (https://github.com/Microsoft/Terminal)에 공개 된 코드를 사용, 수정, 배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터미널 1.0은 2019년 여름 경 윈도우 스토어 (Microsoft Store)프리뷰 빌드가 공개 될 예정이며 2019년 겨울에 정식 출시 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소식은 다음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개발자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Introducing Windows Terminal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포스트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x